[Tistory Tip]브랜드 블로그의 첫걸음, 도메인

Posted by ArteLog RATTLE
2017.04.06 14:03 IT/Tistory Tip

[Tistory Tip]브랜드 블로그의 첫걸음, 도메인


· 도메인(domain)이 뭐예요?


 도메인이란 쉽게 말해서 집 주소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즉, 인터넷상에서의 주소인 셈이죠. 인터넷에서 일정한 정보를 찾으려면 그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호스트 컴퓨터(Host Computer)의 위치를 알아야합니다. 이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인터넷 주소입니다. 인터넷 주소는 홈페이지에 국한되지 않고 네이버, 티스토리 등에서 블로그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업들은 블로거들의 개인 브랜드 블로그를 구축을 돕기 위해서 개인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게 설정했습니다. 




· 블로그가 잘되면 나중에 변경해도 될까요?


 네. 변경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유의하실 사항이 있습니다. Web에서 정보의 생명력을 결정 짓는 링크수는 도메인이 바뀌어버리면 그 동안 쌓아왔던 글들을 모두 날려버린다는 것입니다. 블로그가 잘되서 도메인을 바꾸려면 그 전에 공들여 포스팅 했던 글들을 포기할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이 포스팅의 요지는 블로그를 제대로 하시려면 자신만을 브랜드인 블로그에 도메인을 미리 정해놓고 시작하라는 것입니다. 저 역시 2017년 03월 말부터 시작한 ArteLog의 블로그의 도메인 주소를 artelog.kr로 변경했습니다. 도메인 사이트, gabia에서 1년동안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은 고작 20,000원 내에 해결됩니다. 




· 내 집은 소중해

 

 도메인을 바꾸지 않는다고 해서 불이익은 없습니다. 하지만 애착을 갖기 위해서 자기집 주소를 세련되게 바꿀수도 있다는 것이죠. artelog.tistory.com과 artelog.kr로 들어가더라도 똑같은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나옵니다. 저의 견해로는 artelog.kr이 더 세련되보이며, 간결하고, 전문적으로 보입니다. 제 집은 소중하니까 거기에 걸맞는 이름을 붙혀줘야겠죠.



· 티스토리에서 어떻게 도메인을 설정할까?


 일단 자신이 생각한 도메인 주소가 있는지 살펴봐야합니다. 네이버에 '도메인'을 검색하면 많은 도메인 회사가 있습니다. 번거로우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해보세요(티스토리 자체 블로그 도메인 설명 포스팅). 마음에 쏙 드는 도메인을 찾으셨나요? 이제는 도메인을 구매하셔야겠죠. 링크 건 페이지에서 충분히 도메인 구매는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도메인을 설정해볼까요? 여기를 클릭하시면 티스토리에 도메인을 설정하는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이 설정이 모두 마치고 나면, 자신의 블로그에 도메인을 씌워야겠죠? 방법은 아래의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블로그 설정[admin] → 환경설정 → 기본 정보 → 주소설정 → 블로그 주소 → 2차주소 → 구매한 도메인 삽입 → 저장  





· 글을 마치며...


 티스토리 블로그를 한다는 것은 매번 설레임의 연속이였습니다. 처음 1년정도는 어떻게 운영을 해야할지 막막했습니다(네이버 블로그는 틀에 정해진 스킨 때문에 애착이 안갔습니다). 그리고 약 1년정도 컴퓨터에 대해서 공부를 하다보니 스킨 수정도 재미있고 글쓰기도 배양할 수 있으며 자신의 소중한 정보들을 담겠다는 욕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른 광고수익(google adsense)도 짭짭한 부수입이 될 수도 있는거구요. artelog blog를 운영하겠다고 다짐하고 나서 명품브랜드의 상호처럼 자신의 블로그에도 멋진 도메인을 선물해준다면 자신만의 명품 블로그가 탄생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실천에 옮겼고 얼마되지 않았지만 이 블로그에 많은 애정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글 역시 조금이나마 더 전문적으로 써야겠다는 책임감도 따랐습니다. 여러분들도 심사숙고를 한 뒤, 자신만의 브랜드 블로그를 만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



사진 flickr Ben Pal




  티스토리 공지사항


 (2017/04/07 수정내용) TISTORY 공식 블로그에서 2017/04/17일부로 1차 주소 변경 기능이 종료된다고 공지사항이 포스팅되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이 글과 관련이 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을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