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Boot]01.제 블로그 스킨은?

Posted by ArteLog RATTLE
2017.04.10 07:02 IT/Fastboot


 티스토리는 스킨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른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셈이죠.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스킨을 설정하는 방법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습니다. '코딩'이라는 벽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다고해서 교육비와 시간을 할애하면서까지 HTML, CSS, javascript, jQuery, photoshop, illustration, indesign 등 웹퍼블리싱 및 웹디자이너 역량을 쏟아부을 수는 없지요. 단지 스킨을 이쁘게 꾸미는 것이 목적이라면 홈페이지를 만드는 목적으로 웹퍼블리싱 및 웹디자인을 배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는 블로거 고유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블로그 스킨보다 콘텐츠의 질이 우선입니다. 그 콘텐츠가 기본적으로 갖춰진 다음에 블로그 스킨을 꾸미는 것이 효율적으로 작용되는 것입니다. 유감스럽게도 자신의 블로그에 유입이 이루어지지 않은 겉만 번지르르한 블로그는 영양가가 있을 수 없겠죠.


 하지만 컨텐츠와 블로그 스킨의 두마리 토끼를 잡으면 더욱 질 높은 블로그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분들을 위하여 티스토리 치환자의 기반으로 블로그 스킨을 수정하는 방법을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피드백 형식으로 같이 공부해봅시다.


·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의 최고, Readiz님의 FastBoot 스킨


 제 블로그는 반응형 스킨입니다. 반응형이 뭐라구요? 네. PC, 태블릿PC, 모바일 등 디스플레이의 종류를 자동으로 파악하고 그 크기에 알맞는 화면에 최적화해 보여주는 스킨 또는 웹페이지입니다. 티스토리는 웹페이지가 아니라 블로그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스킨이라고 정하겠습니다. 반응형은 css 또는 javascript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약간의 웹퍼블리싱을 구사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티스토리 스킨을 수정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참담했습니다. 10일정도 밤을 새가며 해봤지만 결과는 실패였습니다. 분석결과 '티스토리 치환자'를 모두 꿰뚫고 있어야 된다는 것이였습니다. 티스토리 치환자를 쓰지 않으면 html, css, javascript, jQuery 등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읽히지 않거나 팅겼습니다. 결국 포기를 하게 되었고 한 며칠은 티스토리를 멀리 했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다시 한번 더 도전해보고자 마음먹었고 티스토리 스킨에 대한 접근법을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방법은 "티스토리 스킨을 이미 잘 만든 분의 소스를 사용하여 조금씩 수정하며 공부해보자!" 였습니다. 그 분은 Readiz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며, FastBoot라는 티스토리 스킨을 개발하신 분입니다. 제 블로그 역시 FastBoot v1.6.2 스킨을 입힌 것입니다. 


제가 왜 스킨에 집착하냐구요? 성격때문일지도 모르지요. 하지만 다른 이유가 또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해서 글을 읽어주세요. 힌트는 '인상'입니다.


도대체 티스토리 어떤 스킨을 보고 스킨 개발의 욕심이 생겼나?   

 이 블로그들이 대표적인 기업형 블로그입니다. 홈페이지 같죠? 하지만 블로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인 것이죠. 


 홈페이지를 만들려면 웹퍼블리싱 능력만으로 구사할 수 없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쌍방소통을 하기 위한 회원가입, 게시판, 전자결재 등을 만들 수가 없지요. 그 영역은 웹개발영역이고 또 다른 컴퓨터 언어를 배워야 구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웹퍼블리싱 능력만으로 연습 및 쌍방을 소통을 할 수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택한 것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치환자의 벽을 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포기할 수 없지요. 분석해야죠. 배워야죠. 이겨내야죠! 





· 어디서 다운 받나? 


 다운로드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FastBoot 제작자이신 Readiz님께서 공들여 만든 스킨을 무료로 쓰는 것은 괜찮지만, 티스토리가 더욱 좋은 서비가 되기를 바라면서 스킨이 널리 퍼지기 위해서라도 다른 접속자가 쉽게 다운 받을 수 있게 어디서 받을 수 있는지 명기를 해주었으면 하는 부탁글이 있었습니다. 당연히 지켜야겠죠. 이렇게 좋은 스킨을 무료로 쓸 수있게 해주셨으니까요. 


와닿을 수 있게 Readiz님의 FastBoot에 대한 Lisense 내용을 그대로 발췌했습니다.


 Lisence


 이 스킨의 최대 목표는 모바일 지원이 좋지 않은 티스토리에 널리 퍼져나가서, 티스토리가 더더욱 Awesome한 서비스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 순위에서 티스토리가 네이버 블로그 등에 밀리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도 티스토리가 1등 블로그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제작중인 스킨입니다. 따라서 스킨이 퍼지기 위해서라도 스킨 적용을 하시는 분께서는 다른 접속자가 자신의 스킨을 어디서 받을 수 있는지 명기하셔야 합니다. Footer를 수정하실 때, 특히 이점 지켜주셨으면 합니다. 아무런 대가없이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스킨인 만큼, 이 부분 만큼은 꼭 지켜주십시오.





· 그래서 이 글을 적은 목적이 뭔데?


 지금 Readiz님의 블로그는 2016년 06월의 최신글로 업데이트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일이 많이 바쁘신가봅니다(능력자이시니까요). 제가 한수 배우고 싶지만 쌍방의 소통이 어렵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혼자서 Readiz님의 소스를 분석하여 조금씩 웹퍼블리싱 및 웹개발을 공부를 해야겠다는 목표를 잡았습니다. 실력도 없는 주제에 오지랖일 수도 있지만 Readiz님의 FastBoot 스킨이 마음에 들어 쓰고 싶고 스킨도 조금씩 수정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알기 쉽게 천천히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겠습니까? 저도 공부할 수 있고 다른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목적입니다.

 

 웬만한 것은 Readiz님의 블로그의 카테고리에 FastBoot를 천천히 훑어보시면 충분히 따라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잘 풀이해놓으셨거든요. 저는 제 스킨을 기준으로 응용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도록하겠습니다. Readiz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터 사진 Readiz Logo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글 구성이 일반적이지 않고 독특하네요.
    저도 요즘 스킨보다 글쓰기 방법에 대해 푹 빠졌어요.
    티스토리라는 블로그는 알아 갈수록 재미있는 공간이에요.
    어른들의 장난감 같기도 하고요. ㅎㅎ
    • SONYLOVE님.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D 블로그를 할 때 글 구성과 디자인이 획일화 되 있어야한다는 것에 대하여 고민을 많이 한답니다. 특히 저는 'bloggertip.com' 과 '천추의 IT 이야기' 티스토리 블로거님들의 글쓰는 방법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역시나 티스토리는 연구대상이며 평생 쓰는 다이어리 또는 일기장 같은 곳인 것 같아요!
  2. 저도 티스토리 스킨 처음 만들때 머리가 다 뽑히는 줄 알았습니다.
    이렇게 상세하게 소개해 주시는 분이 없었거든요.
    지금도 가끔씩 스킨 구성 새로할 때면 항상 머리가 지끈거려요 ㅠㅠ
    • 루비님,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시중에 티스토리 스킨에 대한 책이라던지 초보자를 위한 강좌를 구성했던 분들은 찾지 못했었어요. 또, 기업형 티스토리 스킨을 만들고자했는데 단가가 400만원을 부르더라구요. 오기가 생겨 혼자서 연구하여 다른 분들에게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쉽게 접할 수 있게 프로젝트형식으로 진행해보자 생각했습니다. 지금 FastBoot를 활용해서 하고 있지만 나중에는 독립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드리는 것이 제 작은 소망입니다. 감사합니다:)
  3. 저도 이거 쓰는데 디테일한 수정을 못하고 있네요~~
    • Yoll님이 제 블로그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여하튼 사진 장난 아니십니다. 매일 눈팅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