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시간내는 TIP 4가지

Posted by ArteLog RATTLE
2017.04.15 07:00 문학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일상생활에 독서란 우선순위에서 밀려난 차순위 계획으로 머물기 쉽죠. 잠시 짬을 내서 읽으려고 다짐을 해봐도 그뿐일 때가 많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였으니까요. 책 읽는 것을 좋아하지만 여러가지 핑계로 읽지 못하는 독서, 어떻게 시간관리를 해서 독서하는 시간을 낼 수 있을까요?

① 대중교통을 이용하라


 아침 출근길 유류비를 절약할 겸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주로 지하철). 한달정도 이용했는데 차의 안락함이 그리웠죠. 또 출근시간이기 때문에 앉을 자리도 부족하고 매 정거장마다 기다리는 것 역시 곤욕이였습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스마트폰으로 검색, 아이패드로 이리저리 앱들을 만지고 놀아도 이동거리동안 아깝고 지루한 시간을 채워주지 못했습니다. 결국 마지막 대안, 독서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이게 왠걸, 술술 읽히더군요. 1개월동안 1000페이지에 해당하는 책(주인공은 월터아이작슨 저자, 스티브잡스였습니다)을 출퇴근시간만 이용해도 한권은 뚝딱 읽어버렸습니다. 그날 시작하는 아침과 그날 마무리하는 저녁에 독서는 다시금 나를 돌아보게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건설적인 인생설계, 자기주도적인 삶으로 바꿔주는 습관으로 바뀌어버린 것이였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멀미가 있으시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피곤하신 분, 어려운 책은 피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습관처럼 되어버린 대중교통을 이용한 독서가 컨디션이 안좋을 때 꾸역꾸역 읽으려다 멀미가 온 적이 있었거든요. 



② 기다리는 약속시간을 이용하라


 약속이 잡혀있는데 미리 약속장소에 와서 기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약속을 잡은 당사자가 늦을수도 있죠. 이럴 때 시간 떼우는 것도 마땅치 않죠. 특히 약속 잡은 당사자가 늦을 때 속에서 부글부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시간에 책을 읽는다면 약속시간이 늦은 사람에게 관대?해질 수가 있었어요. 도리어 괜찮다고 표현해준다면 그 날 약속은 기분 좋은 시간이 될 수 있답니다. 



③ 자기전 30분정도 책을 읽어라 


 그날을 마무리할 때 보통 TV를 시청하거나 스마트폰 또는 컴퓨터는 실과 바늘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누워서 스르르 잠들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잦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은 근거리 사물을 집중해서 들여다보는 일에 장시간 노출되면 눈의 긴장 상태가 필요 이상으로 유지돼야 합니다. 2016년 발표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하루 평균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약 3시간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근거리를 집중해서 보는 일에 장시간, 장기간 노출되다 보면 일찍 모양체의 근력이나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고 노화가 빨라져 젊은 노안이 올 수 있습니다. 노년의 건강한 시력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자기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는 자제를 해야하고, 잠이 쉽게 청하기 어렵다면 30분정도 천연수면제인 독서로 일과를 마무리하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독서를 할 수 있는 명분을 만들어라


  영화, 《범죄와의 전쟁》 최형배 역을 맞은 하정우가 건달끼리의 일에도 규칙이 있으며 남의 나와바리를 침범하려면 명분이 있어야 한다고 난색을 표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독서도 명분이 없으면 짜투리 시간을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사업을 하고 있어서 피터드러커의 경영관련 서적이나 폭넓은 인생 지식을 갈망한터라 동양철학, 서양철학 등을 찾아가며 읽고 있습니다. 일본역사소설인 《대망》도 같은 맥락이지요. 이렇게 하루이틀 쌓인 독서지식은 사업에도 많이 도움되었고 인생 살아가면서 큰 위기들을 현명하게 대처한 적도 더러 있습니다. 또 웹관련 서적, 디자인관련 서적, 부동산 관련서적, 주식관련 서적, 카메라 관련서적, 글쓰기 관련서적 등 많은 전문분야의 지식들을 직·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역시 기술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자기투자인 독서에 대한 명분을 만들어 보세요! 꼭 도움이 되실겁니다.


 이상 저의 경험을 토대로 현실성 있는 '독서 시간내는 TIP 4가지'를 소개시켜드렸습니다. 여러분들도 상황에 맞게 도움될만한 목록만 추려 일상생활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진 Flickr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