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Tip]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제출방법

Posted by ArteLog RATTLE
2017.05.04 13:07 IT/Tistory Tip

 RSS란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줄임말입니다. 뉴스나 블로그 등 콘텐츠 업데이트가 잦은 웹사이트에서 업데이트된 정보를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자신의 PC에서 쉽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형식이며 블로그마다 주어지는 고유한 데이터 제공 주소로 이를 통해 블로그 글을 외부로 보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RSS를 등록하지 않고 1인 미디어인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맨땅에 헤딩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RSS라는 뜻과 정의를 블로거팁닷컴에서 잘 설명해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해당페이지 링크).


· 우리나라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RSS 등록하자


 그렇다면 자신의 블로그 RSS주소를 최대한 많이 보여줄 수 있는 장소에 위치시켜야겠죠. 유동인구가 가장많은 상권이 장사가 잘되는 것처럼 우리나라 최대의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자신의 블로그를 알려야 유입인구가 많아지겠죠. 하지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 등록하기 전에 반드시 자신의 블로그 도메인(사이트)가 먼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이 되어있어야합니다. 



 위 포스팅을 참고하여 먼저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세요.



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로 이동하기

일단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로 이동해야합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 http://webmastertool.naver.com



② 네이버 로그인하기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페이지로 이동하여 자신의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합니다. 



③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연동된 티스토리 블로그 클릭하여 사이트최적화 페이지로 이동하기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연동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클릭합니다.



 ▲ 다음 페이지에서 [현황 → 사이트 최적화]를 보시면 사이트 맵과 RSS가 제출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RSS부터 등록하도록 하죠.



④ RSS 제출



 [요청 → RSS제출]에서 자신의 블로그 RSS주소를 등록하면 되는데 이 때 자신의 블로그 주소의 RSS의 공식이 있습니다.


http://자신의 블로그주소/rss


예를들면 제 블로그 주소는 http://artelog.tistory.com 또는 http://artelog.kr입니다. 이 블로그의 주소의 rss는 http://artelog.tistory.com/rss 또는 http://artelog.kr/rss가 됩니다.



주의해야할 점 

자신의 블로그 주소 앞에 http://를 삽입하지 않으면 '올바른 rss가 아닙니다 재등록 해주세요'라고 경고창이 뜹니다. 반드시 자신의 블로그 주소 앞에 http://를 넣어주세요!


 그렇게 자신의 블로그 RSS 주소를 삽입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티스토리 블로그 rss주소 제출은 끝납니다. 다음번에는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자신의블로그 사이트 맵 제출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Tistory Tip] 네이버 검색 등록 방법

[Tistory Tip]네이버 이웃커넥트 위젯 설치방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